티스토리 뷰

반응형

 

요즘은 아기를 키우는데 빠질 수 없는 것은 TV와 스마트폰입니다. 특히 외부에서 아이들을 조용히 시키기 위해 많은 부모님들이 유튜브 시청을 허락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유아 tv시청 교육이 진행되지 않은 무분별한 시청은 아이의 성장에 악영향을 끼칩니다. 오늘은 아기 tv시청 언제부터 하면 좋은지 유아 tv시청 교육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아기 tv시청 시기

많은 부모님을이 아기 tv시청 언제부터 괜찮은지 가장 궁금해하십니다. 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해보면 두 돌 이전에는 영상물을 보여주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 시기에는 아기의 두뇌가 발달하는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tv나 스마트폰 어플을 직접적으로 보여주는 것도 안되며, 아기 곁에서 부모가 tv를 보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빠르게 움직이는 영상이 아기의 집중력을 떨어뜨리고 산만한 아이로 자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아기 tv시청 언제부터 시작하냐면 최소 두 돌이 지난 후부터 하루에 1~2시간 정도만 부모가 허락한 프로그램을 보도록 교육해야 합니다. 

 

 

유아 tv시청 교육법

그렇다면 두 돌이 지난 후부터 어떤 방식으로 텔레비전을 보도록 하는 것이 좋을까요? 나이가 됐다고 해서 무조건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아래의 몇가지 조건 아래에서 tv시청 교육을 진행해야 합니다. 

 

  • 하루에 1~2시간, 정해진 시간에만 시청한다.
  • 부모가 미리 고른 프로그램만 본다.
  • 아이 스스로 프로그램을 고르지 않도록 한다.
  • 2m 정도 떨어져서 시청을 한다.

 

유아 tv시청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시간을 정해놓고 텔레비전을 보도록 하는 것입니다. 텔레비전이나 유튜브 등의 영상을 통해 아이들은 다양한 간접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교육 컨텐츠가 많아지면서 영상을 통해 한글, 영어를 배우는 아이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상호 작용이 없는 형태이므로 아이가 지나치게 tv에 의존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아기 tv시청 시기가 되었더라도 일정한 시간을 정해놓고 그 시간에만 텔레비전을 시청할 수 있도록 교육해야 합니다. 최대 시청시간은 2시간을 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번째로는 부모가 시청할 프로그램을 미리 확인하고, 아이에게 유익한 것을 선택해줘야 합니다. 아이들은 영상 시청을 통해 그 내용을 그대로 보고 배웁니다. 아직 옳고 그름의 판단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비현실적인 내용도 그대로 믿고 따라하게 됩니다. 따라서 유아 tv시청 교육을 위해서는 우선 아이가 볼 프로그램을 부모가 꼼꼼하게 살펴보고 선택하여 결정을 해야 합니다. 따라서 아이가 부모 허락 없이 텔레비전이나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도록 해야하며, 아이 스스로 채널이나 영상을 선택하게 놔둬서는 안됩니다.

 

아기 tv시청 시기가 되어 하루 2시간 이내 시청을 할 때 화면 가까이서 보지 않도록 교육시키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는 전자파로 인해 건강에 안좋은 영양을 미치기 때문이며, 시력이나 청력에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연구결과 텔레비전과 30cm 이내의 초근접 거리에서 보지 않는 한 시력에 큰 영향을 끼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장기간 가까운 거리에서 화면을 시청하게 되면 빠르게 지나가는 화면 때문에 한창 시력이 발달하는 시기에 악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따라서 최소 2m 거리는 떨어져서 볼 수 있도록 처음부터 유아 tv시청 교육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아기 tv시청 언제부터인지와 올바른 교육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장점보다는 단점이 많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아동이 있는 집의 경우 tv를 없애고 시청을 하지 않는 것이 교육에 더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