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귀여운 내 아기와 눈 맞춤을 하는 것은 매우 행복한 일입니다. 하지만 막 태어난 신생아의 경우 눈을 뜨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오늘은 많은 부모님들이 궁금해하는 신생아 눈뜨는 시기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아직 눈을 뜨지 않아 걱정이시라면 이 글을 꼼꼼하게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신생아 눈뜨는 시기

아이마다 성장 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눈뜨는 시기 역시 다 다릅니다. 태어날 때 이미 눈을 뜨고 태어나는 아기들도 있지만, 생후 2주 정도가 지나서 눈을 뜨는 아기도 있습니다. 또 양쪽 눈을 모두 뜨는 경우도 있지만 한쪽 눈만 먼저 뜨고 며칠 뒤에 다른 쪽 눈을 뜨기도 합니다. 처음 병원에서 출산 후 아이를 만나게 되면 눈을 감고 있어 혹시 이상은 있는 것이 아닌가 걱정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신생아 눈뜨는 시기는 생후 2주 정도가 지나야 합니다. 이 시기가 지나야 양쪽 눈을 완벽하게 뜰 수 있는 것입니다. 만약 2~3주가 지났지만 눈을 뜨지 못한다면 이상이 있을 수 있으므로 검사를 받아보아야 합니다. 

 

 

신생아 시력은?

신생아가 눈을 떴다고 해서 바로 엄마 얼굴을 구분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눈을 뜨고도 2~3일 정도가 지나야 비로소 가까이 있는 사물을 보고 눈으로 쫒아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달 정도 적응이 되어야 양 옆으로 움직이는 물체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아기가 눈을 떴더라고 아직 초점을 맞추지 못하기 때문에 심하게 눈동자가 흔들리거나 또는 멍한 모습을 많이 보이게 됩니다. 눈의 초점은 생후 3~4개월이 지나야 안정되기 때문에 이때까지는 초점을 정확히 맞출 수 없습니다.

 

막 태어난 신생아의 시력은 약 0.01에서 0.02 정도가 됩니다. 신생아 눈뜨는 시기는 빠르지만 시력은 천천히 올라가게 됩니다. 이때는 명암만 구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모의 얼굴을 구분하기란 어렵습니다. 적어도 생후 2개월이 지나야 사물을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기며, 그제야 부모와 눈 맞춤을 할 수 있습니다.

 

생후 3~4개월 정도가 되면 신생아 시력발달은 0.04에서 0.08까지 올라가게 됩니다. 색과 사물을 구별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이 시기에는 초점책이나 모빌등을 활용하여 시력이 더 잘 발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생후 6개월 정도가 되면 시력은 0.1이 됩니다. 이제 사물을 정확하게 구분하고 부모의 얼굴도 알게 됩니다. 따라서 이때부터는 아이에 따라 낯가림이 시작됩니다. 움직이는 사물을 잘 따라가기 때문에 장난감으로 놀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돌이 되면 신생아 시력발달은 0.2정도가 됩니다. 작은 물건까지 볼 수 있게 되므로 손가락으로 바닥의 물건을 집어서 먹는 경우도 생깁니다. 따라서 이 시기에는 바닥에 물건을 놓지 않도록 주의하며, 위험한 물건은 아기의 눈에 보이지 않도록 치우는 것이 좋습니다. 

 

 

신생아 시력발달 교육

신생아 눈뜨는 시기는 생후 2주이지만 이떄부터 시력은 조금씩 발달하게 됩니다. 하지만 적절한 시각적 자극을 주지 않을 경우 시력 발달이 늦어지거나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신생아 시력발달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시기에 맞는 시각적 도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생후 100일 이전에는 흑백의 모빌이나 초점책을 사용합니다. 아이가 눈의 초점을 잡는 연습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후 색을 구분할 수 있게 되면 모빌과 초점책, 장난감 등을 컬러로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는 색감이 쨍한 원색이 시력 발달에 더 도움이 됩니다.

 

만 3세 이후부터는 주기적인 안과검진을 통해 시력이 잘 발달하고 있는지 검사하는 것도 좋습니다. 아이들은 원래부터 시력이 좋지 않았기 때문에 시력이 잘 발달하지 않거나 나빠지게 되어도 그것이 눈에 이상이 생긴 것인지를 인지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신생아 눈뜨는 시기도 중요하지만 시기에 맞게 잘 신생아 시력발달이 이루어지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는 부모의 꾸준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반응형
댓글